| 월마트(Walmart) - Project GIGATON
월마트(Walmart Inc)는 미국 내 4,745개의 점포와 2021년 말 기준 5,600억 달러의 매출로
미국 식료품 판매의 19%를 장악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유통기업입니다.
월마트는 매출 뿐만 아니라 ESG 경영에 있어서도 대표적인 기업으로 손 꼽히는데요
2005년부터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2019년부터는 ESG보고서를 발간하며
유통업계 선두에서 ESG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월마트의 대표적인 책임 있는 행동은 ‘프로젝트 기가톤(Project Gigaton)'입니다.
2017년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월마트가 NGO와 연결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수많은 공급업체들을 기후 보호활동에 참여시키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유통산업에서는 대부분의 환경 영향 배출물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하기 보다
공급망(scope3)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기가톤의 목표는 2023년까지 월마트의 공급망(Scope3)에서 발생하는
10억 톤(=1기가 톤)의 온실가스를 줄이거나 상쇄하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해 월마트는 공급업체의 에너지 사용 및 운송 등 주요 영역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 목표와 실적을 정보 포털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공급업체는 포털에서 ‘과학 기반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자사 활동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농업, 폐기물, 제품 사용 방식 및 디자인, 포장, 산림 등
중요한 영역 6가지에 대한 활동을 기입하면 공급업체의 친환경 활동이 정량적 데이터로 시각화 되어
탄소저감 활동에 얼마만큼 동참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월마트는 공급업체가 '과학 기반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를 설정하고 높은 점수를 받으면
더 좋은 조건으로 자금을 결제해 주는 실질적인 보상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가톤 프로젝트에는 2017년부터 4,500개의 공급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2022년 추산 약 5억 7천만 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기여했다고 합니다.
’함께 행동하기’를 택한 월마트의 프로젝트 기가톤!
응원할 만한 기업 활동으로 볼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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